우리나라 기업의 기업문화 사례) SK주식회사, LG텔레콤, LG CNS 기업문화의 성공사례 다운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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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우리나라 기업의 기업문화 사례

Ⅰ. SK 주식회사

1. SKMS(선경 경영관리체계)
2. 캔미팅(Can Meeting)
3. 회장과의 대화
4. 심신수련

Ⅱ. LG텔레콤

1. LG텔레콤의 ‘강한 조직’문화 만들기
2. LG텔레콤, 혁신학교를 통해 ‘강한 조직 만들기’ 진행

Ⅲ. LG CNS

1. ‘사통팔달 커뮤니케이션과 신바람 나는 기업문화’
2. 전공불문 채용, 1인당 연평균 교육일수가 20일
3. 이색 회식문화 등 신바람 나는 기업문화 조성
* 우리나라 기업의 기업문화 사레

1. SK주식회사

(1) SKMS(SunKyung Management System, 선경 경영관리체계)

학문적, 이론적인 경영기법이 아니라 실제 기업경영을 통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
는 부분만을 골라 회장에서부터 신입사원에 이르기까지 선경인의 합의에 의해 만들
어 진 경영관리 체 계이다.
이를 통해 선경의 기업구성원들은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참신, 합
리, 인간중심의 기업문화를 정착시켜 가고 있다.

(2) 캔미팅(Can Meeting)

부서장을 포함한 일정한 조직구성원들이 수시로 일상의 업무 장소를 떠나 모든
업무 활동이 차단된 장소에서 회사업무는 물론 개인의 신상에 대한 이야기도 허심
탄회하고 진지하게 토의하는 선경만의 독특한 기업문화이다. 현재 선경의 모든 부
서에서 실시되고 있는 캔미팅은 하의 상달을 통해 조직의 경직화 및 관료화를 미리
막고 목표에 대한 일체감 조성은 물론 스스럼없는 의견교환율 통해 인간적 유대감
을 형성, 한솥밥 한식구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3) 회장과의 대화

신입사원들을 초급 경영자로 인정하고 경영방침은 물론 회장의 개인 신상에 이르
기까지 회장 자신이 직접 대담에 임한다. 1975년부터 신입사원 연수의 한 과정으로
시작되어 온 이 프로그램은 회장과의 형식적인 만남이 아닌 허심탄회하고 진솔한
대화의 장으로 신입사원들의 일체감을 제고시키는 선경만의 독특한 기업문화로 자
리잡아 가고 있다.

(4) 심신수련

심신수련은 부족한 활기를 보충하고 이를 온몸에 순환시켜 심신의 조화를 이르게
하는 선경 나름의 독특한 건강관리법이다. 선경인들은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을 윤택
하게 할 뿐만 아니라 회사업무를 즐겁게 수행하고 나아가 일처리 능력을 한층 높여
가고 있다.

2. LG텔레콤

(1) LG텔레콤의 `강한 조직` 문화 만들기

매일 아침 8시, LG텔레콤 전 사업장에서는 힘찬 구호와 함께 아침이 시작된다.
"자원은 유한하나 지혜는 무한하다! 5%는 불가능해도 30%는 가능하다! 오늘 할 일
은 오늘, 지금 할 일은 지금, 혁신은 실행이다! 혁신하자, 서비스.` 달성하자, 600만!`"
LG텔레콤 전 사원이 혁신의지를 담은 혁신구호이다. 각 조직단위별로 혁신인사, 혁
신구호를 하고 업무공유, 힘찬 박수와 함께 일과를 시작하며 아침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원들은 각자 혁신의 의미를 되새기며 개인의 업무를 어떻게 하면 30%의 목
표가 가능할 것인지를 업무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2) LG텔레콤, 혁신학교를 통해 `강한조직 만들기` 진행

LG텔레콤에 혁신의 대장정이 가속화된 것은 다름 아닌 혁신학교 때문이다. 사내
에서 LG그룹 혁신학교, LG전자의 냉장고 혁신학교 그리고 FET(Fully Empowered
Tearm)란 용어는 임직원들에게 이미 익숙해져 있다. 지난 6월부터 전 임원 및 팀장
을 비롯한 많은 사원들이 LG전자 창원 혁신학교를 다녀왔고 앞으로도 이수할 예정
이다.LG텔레콤이 추구하는 `강한 조직 만들기`는 지금 진행되고 있는 혁신학교에서
시작되고 있다.
LG텔레콤은 사업의 한계돌파를 오직 강한 현장과 강한 조직을 통해서만이 가능
하며, 강한 현장을 실현함으로써 경쟁사 대비 부족한 Resource의 한계를 돌파해 나
가야 한다는 냉혹한 현실 인식에 따라 전 사원이 한마음이 되어 강한 조직 만들기
를 단계별로 추진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지날 해 9월 Excom에 실린
내용에 따르면 강한 조직 구현 5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함께 한마음 만들기(구성원 가치관의 한 방향 정렬)
2단계 -함께 Task만들기(FET를 통한 전략적 성과 창출)
3단계 -함께 목표 높이기(Stretch목표 달성이 일상적으로 가능한 강한 조직)
4단계-함께 성공 만들기(목표 달성을 통한 반복적 성공체험)

혁신학교는 그 중 1단계인 `함께 한마음 만들기`를 위한 일환으로 LG텔레콤 입사
전 각각 다른 배경과 언어를 가진 임직원들의 가치관을 한 방향으로 정렬하고 실행
중심의 강한 조직 실현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3. LG CNS

(1) `사통팔달 커뮤니케이션과 신바람 나는 기업문화`

IT종합서비스 업체 인 LG CNS(www.lgcns.com).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기업
일 수 있지만, IT업계 내에서는 경잭력 면에서나 기업문화 측면에서 최고로 꼽힌다.
이 회사는 1987년 세계적인 IT서비스기업인 EDS와의 합작을 통해 설립되었다. 현
재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지만 당시만 해도 선진 제도였던 연봉제, E-
Mail 결재 등을 가장 먼저 도입한 것도 이러한 배경 때문이다.
2003년 7월 기준으로 이 회사의 임직원은 5,800명이지만 본사에서 근무하는 직원
은 1,000여 명 수준에 불과하다. 나머지 직원들은 고객사의 전산실 등 수백 곳에 파
견 근무를 하고 있다. 따라서 물리적인 거리 때문에 전사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LG CNS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먼저 CEO와 임원진이 현
장을 방문하는 `사원과의 대화`가 눈에 뛴다. 지방을 비롯해 고객사에서 근무하다 보
면 경영진과 대화할 기회가 부족해 소속감이 줄어들 수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907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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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우리나라 기업의 기업문화 사례) SK주식회사, LG텔레콤, LG CNS 기업문화의 성공사례
파일이름 : 우리나라 기업의 기업문화 사례) SK주식회사, LG텔레콤, LG CNS 기업문화의 성공사례.hwp
키워드 : 우리나라,기업,기업문화,사례,SK주식회사,LG텔레콤,LG,CNS,성공사례,기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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