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고찰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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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붕괴-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고찰
학교붕괴-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하고 있습니다. 집단따돌림-ok
Ⅰ. 서론
Ⅱ. 집단 따돌림의 이해
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 집단 따돌림의 형태
Ⅲ. 집단 따돌림의 발생 원인
1. 개인적 심리요인
2. 가정 환경적 요인
3. 사회 환경적 요인
4. 귀인이론
Ⅳ. 집단따돌림의 사회심리학적 접근
1. 왕따 문화
2. 한국인의 따돌림 문화
3. 한국인의 왕따 의식
4. 학생의 집단 따돌림 문화
Ⅴ.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현황
1. 집단 따돌림의 피해사례
2. 집단 따돌림의 실태
3. 집단 따돌림의 대처실태
4.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Ⅵ. 집단 따돌림 해결방안
1. 개인의 역할
2. 교사의 역할
3. 가정에서의 역할
4. 학교에서의 역할
5.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권 존중
6. 청소년복지시설의 프로그램 강화
Ⅶ. 결론
참고문헌
Ⅳ. 집단따돌림의 사회심리학적 접근
왕따 문화가 우리나라에서 판을 치고 있다. 따돌림의 문화가 우리 일상생활에 친숙하기 때문일 것이다. 왕따 문화는 사회공동체를 와해시키는 `사회 정신적 문둥병`과 비슷하다. 이런 왕따 문화가 사회 곳곳에 침투되어 있는데, 이 문화는 어느 누구도 집단적인 표준이나 요구로부터 벗어나서는 살아갈 수 없다는 점을 넌지시 국민 모두에게 알리는 심리적 위협과 비슷하다. 그래서 집단따돌림은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끼리 서로 도와가면서 살아야 한다는 것을 늘 가르치는 학교에서조차 그것과는 어긋나게 현실적으로 `인간차별`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확연히 강요하고 있다. 이들 왕따 학생들은 바로 학교에서 교육소외 청소년들로 취급된다. 자신들이 누려야 할 학습권을 누리지 못하는 학생들이 바로 왕따의 희생양들이다. 교육은 인간의 권리이며 그것은 개인의 성장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 학습권의 보장은 개인에게 떠맡겨진 개인적인 책임이 아니다. 개인이 공적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만 됨에도 불구하고 학교라는 기관에 의해 공공연하게 방해받고 있다면 그것은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 기관의 책임이다. 그래서 교육소외 청소년의 문제, 왕따 청소년의 문제는 학교교육의 잘못으로 환원되어야 한다.
학교가 이런저런 이유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원을 제한시키면 교육소외 문제는 자동적으로 일어난다. 현실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삶의 터전이며 그들의 삶 자체인데, 학교현장을 제외한 학력기 청소년들의 삶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것은 그들에게 있어서 삶의 경험법칙으로부터 벗어난다. 그만큼 학교는 청소년들의 삶에 하나 의 절대적인 종교처럼 군림하고 있다. 교육소외 청소년은 학교교육이라는 종교로부터 버림받은 청소년들이다. 자기 스스로의 결단에서든 혹은 타의에 의해서든 관계없이 학교로부터 학습원을 박탈당하고 학교를 뛰쳐나오게 되거나 혹은 학교교육과의 교육적 관계를 정연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교육소외 계층인데, 이들과는 교육적인 성격이 다르지만, 왕따들 역시 교육소외 청소년들이다. 우리 교육제도의 현실로 보아 정규 제도교육으로부터 교육적 관계를 상실하고 있는 젊은이들은 그 누구 든 교육소외 계층에 속한다. 교육소외를 받고 있는 이들은 어떤 경우에는 집에서 쉬고 있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집에서 쉬고 있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병원에 입원한 경우도 있을수도 있다. 또 어떤 경우에는 신체, 정신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사회에 나오는 것조차 꺼리고 있다. 또 어떤 교육소외 계층의 청소년들은 생계를 위해 음식점 배달부나 유해업소의 종업원, 원조교제, 공장 근로자 등으로 자신의 생활비를 벌어 살아가기도 한다. 이들과는 달리 학교에 다닌다고 해도, 교육적으로 차별 당하고 있는 왕따 학생 역시 소외계층이다.
1. 왕따 문화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으로서 하나의 언어, 하나의 문화를 겉으로 자랑하는 공동체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내면에서는 인도의 카스트 제도보다는 야비하게 차별적이고, 미국의 다인종 사회보다도 더 이질적이며, 일본의 집단주의 사회보다도 더 획일적인 `유사공동체`의 문화를 갖고 잇다. 유사공동체에서 는 개인의 능력보다 집단의 규범이 우선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집단의 승인이 더 유효한 사회이기에, 사회정의는 개인의 이해관계보다는 집단의 이해관계에 띠라 판가름난다. 개인이 집단문화로부터 일탈할 경우, 그들에게 가차없는 심리적인 징벌이나 소외가 가해지는 개인의 능력보다는 개인을 억압하고 있는 다른 조건들이 더 실세로 작용하는 사회이다. 본질적인 것보다는 비본질적인 것이 더 무게 중심을 갖는 사회적인 관행이 판을 치는 사회가 유사공동체 사회이며, 이런 사회일수록 자신의 생존을 위한 집단따돌림이 판을 친다. 이 사회가 바로 왕따 사회이다. 그래서 왕따 문화는 사회 곳곳에 침투되어 있다. 직장에서도 `직장 따돌림`은 예외가 아니다. 신문보도들이 늘 지적하는 것처럼 또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을 가장 불쾌하게 만드는 것도 외국인에 대한 사회적인 왕따와 편견이다.
2. 한국인의 따돌림 문화
`획일주의` 가 우리처럼 만연된 일본사회에서도 우리의 왕따 문제와 비슷한 속성을 지닌 이지메 문제가 의외로 심각하다. 한국인의 획일주의 역시 각 개인의 개성을 약화시키고 사회발전의 활력인 다양성을 말살시키고 있다. 우리의 경우 조직속에서 튀는 행동을 하는 사람은 `왕따`가 되기 십상이다. 반면 남들과 그럭저럭 잘 지내며 모나지 않은 인물에 대해선 “그 사람 성격이 원만하다”면서 후한 점수를 주곤 한다.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획일성은 대학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이런 현상은 사회곳곳에 만연되어 있는데 개인의 정서를 하나의 틀로 쥐어짠다. 한국인들의 모임은 일차적으로 정서적인 만족을 추구한다. 그러나 한국인의 모임이 정서적인 기능을 중요시 하지만 한편으로 인맥형성의 계기를 만들어 사회생활에서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원으로 쓰이는 것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의 정치나 경제활동은 물론 교육과 문화의 영역에서도 인맥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사회에서 인맥은 가장 중요한 사회적 자본이다. 혈연, 지연, 학연이 인맥형성의 중요한 준거가 된다. 이러한 연고주의는 사적인 차원을 넘어 한 나라의 정책결정이나 정부인사 등 공무 및 국정의 정책결정에까지 영향을 주며, 한 세력이 다른 세력을 왕따시키는 편가름의 세력이 된다. 지역감정은 사회과정의 단순한 결과가 아니라 집권세력들에 의해 교묘하게 조정되고 증폭되는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이 현상들은 실제로 대통령 선거와 지자체 선거와 같은 정치적 이슈에 의해 더욱 심화되고 왜곡되어 왔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2697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교붕괴-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고찰
파일이름 : 학교붕괴-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고찰.hwp
키워드 : 학교붕괴,집단,따돌림의,해결방안,고찰
자료No(pk) : 16126978
학교붕괴-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고찰
학교붕괴-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하고 있습니다. 집단따돌림-ok
Ⅰ. 서론
Ⅱ. 집단 따돌림의 이해
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 집단 따돌림의 형태
Ⅲ. 집단 따돌림의 발생 원인
1. 개인적 심리요인
2. 가정 환경적 요인
3. 사회 환경적 요인
4. 귀인이론
Ⅳ. 집단따돌림의 사회심리학적 접근
1. 왕따 문화
2. 한국인의 따돌림 문화
3. 한국인의 왕따 의식
4. 학생의 집단 따돌림 문화
Ⅴ.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현황
1. 집단 따돌림의 피해사례
2. 집단 따돌림의 실태
3. 집단 따돌림의 대처실태
4.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Ⅵ. 집단 따돌림 해결방안
1. 개인의 역할
2. 교사의 역할
3. 가정에서의 역할
4. 학교에서의 역할
5. 지역사회의 청소년 인권 존중
6. 청소년복지시설의 프로그램 강화
Ⅶ. 결론
참고문헌
Ⅳ. 집단따돌림의 사회심리학적 접근
왕따 문화가 우리나라에서 판을 치고 있다. 따돌림의 문화가 우리 일상생활에 친숙하기 때문일 것이다. 왕따 문화는 사회공동체를 와해시키는 `사회 정신적 문둥병`과 비슷하다. 이런 왕따 문화가 사회 곳곳에 침투되어 있는데, 이 문화는 어느 누구도 집단적인 표준이나 요구로부터 벗어나서는 살아갈 수 없다는 점을 넌지시 국민 모두에게 알리는 심리적 위협과 비슷하다. 그래서 집단따돌림은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끼리 서로 도와가면서 살아야 한다는 것을 늘 가르치는 학교에서조차 그것과는 어긋나게 현실적으로 `인간차별`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확연히 강요하고 있다. 이들 왕따 학생들은 바로 학교에서 교육소외 청소년들로 취급된다. 자신들이 누려야 할 학습권을 누리지 못하는 학생들이 바로 왕따의 희생양들이다. 교육은 인간의 권리이며 그것은 개인의 성장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 학습권의 보장은 개인에게 떠맡겨진 개인적인 책임이 아니다. 개인이 공적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만 됨에도 불구하고 학교라는 기관에 의해 공공연하게 방해받고 있다면 그것은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 기관의 책임이다. 그래서 교육소외 청소년의 문제, 왕따 청소년의 문제는 학교교육의 잘못으로 환원되어야 한다.
학교가 이런저런 이유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원을 제한시키면 교육소외 문제는 자동적으로 일어난다. 현실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삶의 터전이며 그들의 삶 자체인데, 학교현장을 제외한 학력기 청소년들의 삶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것은 그들에게 있어서 삶의 경험법칙으로부터 벗어난다. 그만큼 학교는 청소년들의 삶에 하나 의 절대적인 종교처럼 군림하고 있다. 교육소외 청소년은 학교교육이라는 종교로부터 버림받은 청소년들이다. 자기 스스로의 결단에서든 혹은 타의에 의해서든 관계없이 학교로부터 학습원을 박탈당하고 학교를 뛰쳐나오게 되거나 혹은 학교교육과의 교육적 관계를 정연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교육소외 계층인데, 이들과는 교육적인 성격이 다르지만, 왕따들 역시 교육소외 청소년들이다. 우리 교육제도의 현실로 보아 정규 제도교육으로부터 교육적 관계를 상실하고 있는 젊은이들은 그 누구 든 교육소외 계층에 속한다. 교육소외를 받고 있는 이들은 어떤 경우에는 집에서 쉬고 있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집에서 쉬고 있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병원에 입원한 경우도 있을수도 있다. 또 어떤 경우에는 신체, 정신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사회에 나오는 것조차 꺼리고 있다. 또 어떤 교육소외 계층의 청소년들은 생계를 위해 음식점 배달부나 유해업소의 종업원, 원조교제, 공장 근로자 등으로 자신의 생활비를 벌어 살아가기도 한다. 이들과는 달리 학교에 다닌다고 해도, 교육적으로 차별 당하고 있는 왕따 학생 역시 소외계층이다.
1. 왕따 문화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으로서 하나의 언어, 하나의 문화를 겉으로 자랑하는 공동체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내면에서는 인도의 카스트 제도보다는 야비하게 차별적이고, 미국의 다인종 사회보다도 더 이질적이며, 일본의 집단주의 사회보다도 더 획일적인 `유사공동체`의 문화를 갖고 잇다. 유사공동체에서 는 개인의 능력보다 집단의 규범이 우선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집단의 승인이 더 유효한 사회이기에, 사회정의는 개인의 이해관계보다는 집단의 이해관계에 띠라 판가름난다. 개인이 집단문화로부터 일탈할 경우, 그들에게 가차없는 심리적인 징벌이나 소외가 가해지는 개인의 능력보다는 개인을 억압하고 있는 다른 조건들이 더 실세로 작용하는 사회이다. 본질적인 것보다는 비본질적인 것이 더 무게 중심을 갖는 사회적인 관행이 판을 치는 사회가 유사공동체 사회이며, 이런 사회일수록 자신의 생존을 위한 집단따돌림이 판을 친다. 이 사회가 바로 왕따 사회이다. 그래서 왕따 문화는 사회 곳곳에 침투되어 있다. 직장에서도 `직장 따돌림`은 예외가 아니다. 신문보도들이 늘 지적하는 것처럼 또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을 가장 불쾌하게 만드는 것도 외국인에 대한 사회적인 왕따와 편견이다.
2. 한국인의 따돌림 문화
`획일주의` 가 우리처럼 만연된 일본사회에서도 우리의 왕따 문제와 비슷한 속성을 지닌 이지메 문제가 의외로 심각하다. 한국인의 획일주의 역시 각 개인의 개성을 약화시키고 사회발전의 활력인 다양성을 말살시키고 있다. 우리의 경우 조직속에서 튀는 행동을 하는 사람은 `왕따`가 되기 십상이다. 반면 남들과 그럭저럭 잘 지내며 모나지 않은 인물에 대해선 “그 사람 성격이 원만하다”면서 후한 점수를 주곤 한다.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획일성은 대학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이런 현상은 사회곳곳에 만연되어 있는데 개인의 정서를 하나의 틀로 쥐어짠다. 한국인들의 모임은 일차적으로 정서적인 만족을 추구한다. 그러나 한국인의 모임이 정서적인 기능을 중요시 하지만 한편으로 인맥형성의 계기를 만들어 사회생활에서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원으로 쓰이는 것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의 정치나 경제활동은 물론 교육과 문화의 영역에서도 인맥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국사회에서 인맥은 가장 중요한 사회적 자본이다. 혈연, 지연, 학연이 인맥형성의 중요한 준거가 된다. 이러한 연고주의는 사적인 차원을 넘어 한 나라의 정책결정이나 정부인사 등 공무 및 국정의 정책결정에까지 영향을 주며, 한 세력이 다른 세력을 왕따시키는 편가름의 세력이 된다. 지역감정은 사회과정의 단순한 결과가 아니라 집권세력들에 의해 교묘하게 조정되고 증폭되는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이 현상들은 실제로 대통령 선거와 지자체 선거와 같은 정치적 이슈에 의해 더욱 심화되고 왜곡되어 왔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2697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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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학교붕괴-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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